국내외 무역뉴스

국내외 무역뉴스

[해외] 중국 ‘고독경제’에 주목하라!

2020.02.21조회수 635

트위터 페이스북 단축url

프린트

대륙
업종
태그
고독경제, 마케팅,
국가
원문
중국 ‘고독경제’에 주목하라!
다양한 플랫폼 활용, 마케팅 방법 구축해야

중국에서 외로운 청년이 중심이 된 ‘고독경제(孤)’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고독경제의 주된 소비자인 중국 젊은이들은 독자적인 생활패턴을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 등의 부문에서 주요 소비자로 떠오르고 있다.

● 고독경제의 탄생=고독경제는 2018년부터 중국 매스컴이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관련 자료도 많이 발표됐다. 중국의 주 소비층이 전통적인 5인 가구나 3인 가구에서 작은 가구, 1인 가구로 바뀌고 있으며 이들이 선호하는 제품도 생활필수품에서 마음을 만족시키는 상품으로 달라지고 있다.

중국 최대 데이트 앱 ‘모모’와 홈 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샤오주가 공동으로 발표한 보고서는 ‘나 홀로 청년’을 중국 경제의 떠오르는 소비층으로 지목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나 홀로 청년들의 공통점은 독신 및 임대 주택에 거주하고 고향이나 친인척과 멀리 떨어져 있다. 이들은 이런 상황에서 비롯된 고독감과 대도시에서 성공하고 살아남아야 한다는 부담감을 해소하기 위해 ‘고독소비’를 하고 있다.

저장대학의 마크 그리븐 교수는 고독경제에 대해 “중국 밀레니엄 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개인 경험과 차별화를 추구한다”면서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세대에서 유사한 성향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청년층에 퍼져 있는 고독과 외로움으로 인해 새로운 경제영역이 출현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고독 집단의 소비는 개인화, 간편화, 고급화, 자기만족, 심리 위안 등 5가지 특징을 지니며 이들의 소비 심리를 충족시켜주는 방안은 인터넷 쇼핑, 특히 패션 시장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패션으로 개성을 뚜렷하게 나타낼 수 있는 개인화된 소비, 직접 매장에 가지 않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의 간편함, 검색을 통해 꼼꼼한 비교 및 구매가 가능한 고급화된 소비, 가성비 제품의 구매를 통한 자기만족 소비, 나 홀로 생활패턴에 따른 외로움을 해소시켜주는 인터넷 생방송 쇼핑을 통한 심리 위안 소비가 고독집단의 주요 소비 심리라는 것이다.

실제 중국 고독집단은 휴대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이 고독집단의 주된 쇼핑 수단이다. 2017년 5억3000만여 명의 인터넷 쇼핑 이용자는 전년 동기 대비 14.3%나 증가했다.

● 고독경제의 산물, 왕홍경제=왕홍은 현실이나 인터넷에서 어떤 사건이나 행위로 사람들의 주목을 받아 인기를 끄는 사람, 즉 인플루언서를 말한다. 이들 왕홍도 1인 미디어 체제로 고독집단에 속하며 왕홍 팔로워의 대다수도 고독집단이다.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왕홍과 팔로워 모두 현저하게 증가했는데 왕홍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은 패션이다. 소후망의 보도에 따르면 왕홍 장다이는 생방송 1회에 시청자 수가 41만 명, 좋아요 100만을 훌쩍 넘어 방송 2시간 만에 2000만 위안에 가까운 매출을 올렸다.

왕홍경제에서 왕홍은 하나의 브랜드다. 왕홍경제 초기에는 왕홍이 구매를 유도하는 수단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는 판매자로 발전해 브랜드로서 가치를 갖고 있다. 왕홍 쉐리가 타오바오에 ‘쳰푸런지아-쉐리제작’이라는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2017년 11월 11일의 솽스이 당시 1억 위안대의 매출을 기록한 것이 이를 입증한다.

● 우리 기업 시사점=타오바오에서 의류를 판매하는 L사 관계자는 “최근 중국 젊은이들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의류를 구매하고 있다. 하지만 요즘은 온라인이라고 하더라도 단순히 인터넷 쇼핑몰만 운영해서는 안 되고 다양한 루트를 통한 홍보와 광고가 중요하다. 우리의 주요 마케팅 방법 중 하나도 왕홍과 연계한 판매방식”이라고 언급했다.

왕홍과 연계해 의류를 판매하는 중국 H사 관계자는 “요즘 소비자들은 연예인이나 왕홍을 통한 제품 홍보 효과에 주목하는 경향이 있고 유명인들을 모방하려는 심리도 있다”면서 “그래서 제품 출시 전에 소비자들의 심리와 왕홍 효과를 접목시켜 극대화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들은 중국인들의 외로움으로 인한 소비심리를 적극 파악해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활용과 마케팅 방법 구축이 중요한데 인터넷 쇼핑몰 운영, 위챗이나 웨이보를 활용한 제품 홍보, 왕홍이나 중국 연예인을 통한 현지 인터넷 패션시장 공략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중국 패션시장은 한국의 트렌드와 매우 유사하므로 한국의 성공사례를 적극 활용해볼 만하다.

[한국무역신문 제공]

첨부파일